중국의 인터넷에서는 허용되지 않는 불법 사진들

불법 사진 중국

이 이미지들을 중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중국에서는 모든 사진이 인터넷에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미지들은 검열 대상이고 금지된 이미지와 이와 약간 비슷한 이미지들도 제거되게 됩니다. 중국에서 볼 수 없는 이미지를 아래에 나열해 보았습니다.

탱크 맨

이 유명한 탱크 맨 사진은 탱크 앞에 서서 탱크의 길을 막는 베이징 시위자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은 인터넷에서 이 사진을 검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유명한 사진과 약간 비슷한 사진들도 모두 삭제 대상입니다. 담배 한 갑에 다가가는 모습의 책, 트럭 앞에 서있는 백조, 큰 타이어 앞에 서있는 메뚜기의 이미지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이미지들은 중국 인터넷에서는 찾을 수 없습니다.

탱크 맨

방화벽

중국 정부는 방화벽을 통해 천안문 광장에서 유혈 사태가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그리고 홍콩에서의 시위는 미미한 것으로 하고 있고, 또한 곰돌이 푸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만듭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국 언론의 모든 검열로 인해 이러한 규정들은 여러 방면으로 나타납니다. 키워드가 있는 일반 텍스트는 거의 가능성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이미지는 창의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뉴욕 타임즈와 같은 금지된 웹사이트의 뉴스 기사는 웨이보에 반전된 이미지로 게시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당연히 중국에서 금지된 트위터를 닮은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입니다.

한 글쓴이가 홍콩 시위 사진을 게시했습니다. 여기에는 약간의 창의력이 필요했습니다. 이미지가 기울어져 있고 브러시 스트로크를 통해 편집되었습니다. 어떤 시민들은 검열을 우회하기 위한 전략으로 만화 캐릭터와 상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강화된 검열

최근 몇 달 동안 검열이 강화되었습니다. 아마도 정확히 30년 전 6월에 있었던 천안문 광장에서의 유혈 사태 때문일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워싱턴 포스트와 가디언 등 10곳의 뉴스 웹사이트들이 금지되었습니다. 검열 확대로 인해 검열 대상에 해당하는 기념일로는 2009년 신장에서 일어난 폭동과 2017년 민주주의 지지자인 리우 시아보의 죽음 또한 포함됩니다. 이러한 기념일은 중국 인터넷 검열에 있어서는 대표적인 도전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웹사이트를 깨끗하게 하는 일이 말처럼 쉽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제이슨은 웨이보에 블락트(Blocked)를 쓴 글쓴이인데 그는 정부의 우선 순위가 저항하는 그룹들이 이뤄지는 것을 막는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그런데 그는 이것이 단순히 일부 시위를 검열하는 것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이슨은 어떤 것이 제거되는 도덕적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는 일은 흥미로운 일이라고 말합니다.

또 다른 금지된 것들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한가요?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페이지 1/2